더불어 성장하는 행복한 학교

독서교육

  • 학교소개 > 특색교육
  • 독서교육

1. 창의성과 인성을 기르는 독서의 생활화

가. 목적
가) 지식 정보화 사회를 맞이하여 독서의 생활화 교육을 더욱 내실 있게 추진함으로써 학생들의 창의력과 고등 정신 능력을 신장시킨다.
나) 도서관과 책을 가까이 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의 독서 의욕을 고취시키고 도서실을 보다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한다.
다) 도서관 이용 교육 등으로 학생들의 독서량을 증대시키고 정서 순화와 평생 학습의 기틀을 마련한다..
나. 방침
가) 디지털자료실의 시스템을 활용하여 효율적인 독서교육활동을 지원한다.
나) 권장도서 선정 위원회를 조직·운영하여 창의적이고 지속적인 독서 지도를 한다.
다) 도서관 이용 교육을 실시하고 도서실 이용학습을 적극 권장한다.
라) 교과와 관련된 독서를 체계화하여 효과적인 학습 독서력을 기르며 학생들의 독서 지도에 전 교사가 참여하도록 한다.
마) 다양한 독서 교육 프로그램 운영을 통하여 독서생활의 내적 동기를 유발한다.
바) 학부모 독서회를 운영하여 독서 분위기를 확산시키고, 가정 독서 교육과의 연계를 꾀한다.
사) 독서의 범위, 분야, 영역 등에 있어서 한쪽에 치우침이 없도록 각 방면의 책을 다양 하게 읽고 학생 스스로 독서를 선택할 수 있는 태도를 길러준다.
아) 학급 문고를 체계적으로 관리하여 교실 내 자율 독서 활동이 활성화되도록 한다.
다. 세부 추진 내용
가) 독서 교육의 여건 조성
(1) 도서실 시설 정비 및 도서실 전산화 계속 추진
(2) 도서 확충 및 도서 분류의 체계화
(3) 학급 문고 설치 · 운영
(4) 학생 개인별 독서 지도 실적 누가 기록
(5) 독서 지도 자료 홈페이지 탑재
(6) 학생들의 각종 독후 활동물 홈페이지 탑재
(7) 학급별 월 1~2회 도서관 활용 수업 실시
나) 자율 독서 분위기 확산
(1) 사제동행 독서 시간 운영
(가) 학급별 도서실 이용 시간에 선생님과 함께 책 읽기
(나) 재량 활동 시간을 활용하여 독서 토론의 기회 마련
(2) 가정과 연계한 독서 지도
(가) ‘우리 가족 함께 독서하기’ 운동 전개
(나) 학교 도서나 독서 관련 사이트를 학부모에게 안내
(다) 학부모 독서회 조직·운영
☞ 조직 : 학년 초에 구성된 학부모 독서회의 회원 전원으로 조직한다.
☞ 활동
- 학생 독서 교육을 위해 자원하여 활동한다.
- 학부모 독서 활동 및 독서 행사를 주관하여 적극적으로 추진한다.
- 학교 독서 행사에 적극 참여한다.
- 독서 지도에 대한 연수와 전자 도서관 운영에 필요한 기타 연수를 받는다.
- 도서선정위원회의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 독후감 발표 및 독서 토론회 개최하여(월 1회) 활발하게 활동한다.
- 월 1회, ‘엄마가 추천하는 책’을 선정, 게시하여 학생과 소통하는 독서 교육을 실행한다.
다) 독서 교육 프로그램 운영
행사명 실천 내용 대상학년 시기 비 고
독후화 그리기
독후감 쓰기
독서엽서 쓰기
운문, 산문 쓰기
모자 독후감 발표회
· 권장 도서 중심
· 권장 도서를 읽고 난 느낌 표현하기
· 권장 도서 중심, 학년 대회
· 권장 도서 중심, 학년 대회
· 권장 도서 중심, 학교 대회
학년별
선택
10월  
다독아 표창 · 학급 문고, 도서실 등에서 책을 가장 많이 읽은 학생과 독서 마라톤을 연계·합산하여 선발 표창(DLS시스템 활용) 1~6 12월 학년별
금상 1명,
은상 2명,
동상 3명
학부모 독서회 운영 · 독서 토론회 개최
· 책 추천하기 활동
· 문학 기행
회원 월 1회
월 1회
연 1회
 
빛고을 독서 마라톤 대회 · 독서 마라톤 대회 참가 1~6 4월
~11월
 
독서 골든벨 행사와 표창 · 권장도서 중심으로 학기 초에 골든벨 도서 선정 1~6 10월  
라. 기대 효과
가) 학생들의 정서 순화뿐만 아니라 학습 독서가 활성화되어 학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을 도울 수 있다.